[nh뉴스] 2019년 04월 18일 -- (주)코테나가 국내에서 최초로 라이코펜 대표 과일 ‘걱(게욱, Gac) 열매’를 가공한 GACVIET(걱비트) 브랜드의 ‘걱 플루트 추출물’을 CJ 오쇼핑과 홈쇼핑에 독점 론칭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다소 생소한 걱(게욱)은 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덩굴성 식물로, 동남아시아 지역(주로 베트남)에서 많이 재배되고 중국 남부와 오스트레일리아 북동부에서도 자생한다.
영어권에서는 게욱, 중국에서는 목별과(木鳖果)라고 불리며 ‘천상의 과일(열매)’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인체 내의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인체 세포와 기관들의 노화 현상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고 알려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라이코펜(lycopene)은 토마토의 70배, 베타카로틴(beta-carotine)은 고구마나 당근의 10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생체유효도가 높아 체내 세포 흡수력이 뛰어나고 알려져 있다.
베트남에서는 오래전부터 식용뿐 아니라 약용으로도 이용되어 왔는데 특히 어린이들의 영양을 보충하고, 안구건조증 등을 치료하고, 상처 회복을 돕는 용도로 사용하였다. 근래에 들어 서양에서는 건강·활력 증진효과와 항산화 효과에 주목하여 걱을 원료로 한 건강주스 등을 상품화하기도 하였다.
세계적으로, 특히 유럽과 호주 등에서 걱(게욱,Gac)의 영양 성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여타 자연식품에 비해 절대적으로 함량이 높은 라이코펜을 비롯해 베타카로틴, 루테인, 지아잔틴 및 기타 지방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일명 영양의 보고라는 평가를 받는 떠오르는 슈퍼푸드이다.
걱비트 ‘걱 플루트 추출물’은 걱(게욱, Gac) 열매의 여러 영양성분 중 하나인 라이코펜이 현재까지 알려진 과일, 채소 중 가장 높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이를 섭취하기 용이한 방법으로 추출해 낸 제품이다.
성인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만한 성분 라이코펜은 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로서 붉은색을 가진 과일(토마토, 수박, 감, 붉은 포도, 석류, 자몽, 구아바)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노화방지, 항암효과(전립선암), 심혈관질환 예방 및 혈당저하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암세포 성장을 도모하는 주요 조절 인자를 강력하게 억제하며 동물이나 암세포를 이용한 일부 실험에선 폐암, 간암,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대장암, 방광암, 췌장암 등에도 효과를 보였으며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실험에서는 유방암, 전립선암에 대해 탁월한 방어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하였다.
유럽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리코펜을 많이 섭취하는 그룹은 적게 섭취하는 그룹에 비해 심장마비 발생 위험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다고 한다.
걱(게욱, Gac) 원과의 약 20% 밖에 되지않는 가종피 만을 분리하고 이를 저온건조하여 25:1 비율의 파우더로 추출한 방식으로 1kg의 ‘걱 플루트 추출물’을 얻기 위해 약 25kg의 원과가 사용된다.
해당 제품의 한국기능식품 연구원의 라이코펜 함량측정 결과는 14만1478마이크로그램(100g기준)으로 라이코펜의 대표 식품으로 알려져 왔던 빨간 완숙토마토 USDA 평균측정값 2573마이크로그램(100g기준)을 고려할 때 하루 2~3g의 제품을 복용하는 것으로 토마토 약 1개 분량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을 섭취 가능하다고 추론해 볼 수 있다.
개발사는 수 년 전부터 걱(게욱, Gac) 원과를 사용한 가공식품은 일본, 유럽, 호주 등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노년, 중장년층이 주요 고객으로 인지되고 있으나 근래에는 자녀의 건강을 고려한 구매도 늘어가는 추세라고 밝혔다.
또한 개발사는 GACVIET(걱비트) ‘걱 플루트 추출물’은 국제공인 인증인 ISO 22000을 획득한 베트남의 전문기술, 설비를 갖춘 시설에서 완제품 항공 직수입으로 유통하고 있다며 이에 근래에 문제가 되었던 방사능, 철가루 등의 유해물질 테스트를 모두 완벽히 통과하여 식품에서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안전성과 신뢰를 고객에게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코테나는 향후 걱 플루트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하반기 온라인마켓 기반으로 개발할 예정이며 국내에 소개가 되지 않은 새로운 식품원료를 활용한 홈쇼핑 제품 출시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NH뉴스 댓글 토크총 0개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